상단여백
HOME 주간 핫 이슈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7월 2주차)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제일약품, 에스바이오메딕스에 배아줄기세포 기술 이전(7/8)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제일약품㈜으로부터 배아줄기세포치료제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 및 관련 적용 기술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에스바이오메딕스가 제일약품으로부터 이전 받은 기술은 배아줄기세포에서 신경전구세포를 대량생산하고 망막세포로 분화시키는 기술이다. 

유한양행, 기초과학연구등 아임뉴런에 60억원 투자(7/8)

유한양행이 국내 연구소기업 아임뉴런 바이오사이언스의 시드라운드 (Seed Round : 창업 초기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는 초기 자금조달 단계)에 6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는 혁신 기초의과학 연구 및 난치질환 신약개발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미개척 분야에 도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돼 이뤄졌다. 아임뉴런 바이오사이언스는 신생 연구소기업으로 2019년 4월 성균관대 2명의 교수진과 유한양행 출신 김한주 대표이사가 공동 설립했다.

휴젤, 매각추진-LG생활건강 유력 거론 "사실무근이다"(7/9)

휴젤은 헤럴드경제에서 보도한 '베인캐피탈'휴젤'매각추진…LG생활건강 유력 거론' 내용과 관련 "사실무근이다"고 8일자로 공시했다.헤럴드경제는 지난 8일 베인캐피탈이 보톡스·필러 업체 휴젤 매각에 나섰다고 밝혔다. 2017년 9275억원에 인수한 이후 2년여 만이다. 매각희망가는 최소 1조200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유력 인수자로 LG생활건강이 거론된다는 것.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품목허가 취소 관련 행정소송(7/9)

코오롱생명과학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행정처분에 대한 행정소송 및 효력정지신청서를 서울행정법원과 대전지방법원에 제출했다고 9일 공시했다. 행정소송의 주요 내용은 △제조판매품목허가 취소처분 취소 △인보사케이주 K&L Grade 2 임상3상에 대한 임상시험계획 승인 취소처분 취소 △인보사케이주 의약품 회수·폐기 명령 무효확인 등이다.

수젠텍, 혈액기반 결핵진단키트 식약처 제조허가 취득(7/9)

바이오 진단 전문기업 ㈜수젠텍(253840)이 자사가 개발한 혈액기반의 결핵 진단키트가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허가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수젠텍은 세계 최초로 혈액으로 결핵을 진단하는 키트를 개발해 올해 초에 국내 임상시험에서 뛰어난 임상성능을 확인했으며, 이러한 임상성능을 바탕으로 한국 식약처에 허가를 신청하여 이번에 허가를 받게 됐다.

마크로젠 미주법인 소마젠,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추진(7/10)

소마젠이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한다. 소마젠에 따르면  신한금융투자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지난 6월 기술성 평가를 진행, 최근 기술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로부터 모두 A등급을 받았다. 소마젠은 이를 바탕으로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해 내년 상반기 중 코스닥 입성을 기대하고 있다.

종근당, 인도네시아 항암제 공장 준공-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7/10)

종근당이 인도네시아에 항암제 공장을 준공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종근당은 9일 인도네시아 치카랑에서 합작법인 ‘CKD-OTTO’사의 항암제 생산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종근당은 2015년 9월 인도네시아 제약사인 오토사와 합작법인 CKD-OTTO를 설립했다. 2016년 7월 자카르타에서 50km 거리에 위치한 치카랑 산업단지(Cikarang Industrial Estate)에 항암제 생산 공장을 착공,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GMP 승인을 획득했다. 올해 2월 인도네시아 이슬람 최고의결기구인 울레마협의회(MUI, Majelis Ulama Indonesia)로부터 할랄(HALAL) 인증을 받아 인도네시아 최초 할랄 인증 항암제 공장으로 준공했다.

엑세스바이오, 우리들제약과 공동경영-국내 유통강화(7/10)

엑세스바이오는 최근 공동경영을 발표한 우리들제약(주)과 협업을 통해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들제약은 4일 엑세스바이오에 총 300억원 투자를 결정했다. 엑세스바이오는 우리들제약과의 공동경영 결정을 기반으로 국내 유통채널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속진단키트, 바이오센서, 분자진단 제품 등 다양한 국내 판매 제품을 확보했고, 우리들제약의 유통채널을 통해 국내 진단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부광약품 자회사,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 투자 유치(7/10)

부광약품의 덴마크 자회사인 콘테라파마가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리즈A에서 30억원을 유치했다. 콘테라파마는 이번 자금 유치를 통해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JM-010' 임상 2상 진행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디톡스, 30억원 포상금 내걸었는데....왜?(7/11)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기술 개발을 장려하고자 관련 기술 탈취 제보 캠페인 '클린 보툴리눔'을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술 탈취 제보 캠페인인 클린 보툴리눔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개발의 원천이 되는 균주 및 관련 제조기술이 불법적으로 탈취, 유통되는 것을 차단해 투명하고 경쟁력 있는 바이오 산업을 만들기 위한 공익 제보 캠페인이다.

유바이오로직스, 폐렴구균접합백신 임상 1상 IND 신청(7/11)

㈜유바이오로직스는 자체 플랫폼기술인 EuVCTTM를 이용하여 개발한 폐렴구균접합백신 `EuPCV15주`의 임상1상 IND를 신청했다고 10일 밝혔다. EuVCTTM는 원인세균 당항원에 자체 개발한 접합단백질(EuCRM197®)을 결합시킴으로써 획기적인 면역효과를 보이는 플랫폼 접합백신이다.

이수앱지스, 항암 신약후보 물질 ‘ISU104’ 美 특허 취득(7/11)

이수앱지스는 미국 특허상표청(USPTO,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 ErbB3를 타깃으로 개발하는 항암 신약후보 ‘ISU104’의 물질과 암 또는 항암제 내성암 치료를 위한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방법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이수앱지스는 3분기 내 임상 1상 Part 2 시험을 개시해 재발성 및 전이성 두경부암 편평상피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ISU104 단독 투여 및 세툭시맙(cetuximab) 과의 병용 투여의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올리패스, 바이오 IPO시장 최대어 될까?(7/12)

RNA치료제 신약개발기업인 올리패스가 성장성 특례를 통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다. 올리패스가 코스닥에 상장되면 바이오기업으로서는 셀리버리에 이어 두 번째로 성장성 특례상장기업이 된다.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1일 상장예비심사 결과 성장성 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청구를 승인했다. 성장성특례는 자기자본 10억원 이상, 자본잠식률 10% 미만 등 요건만 충족되면 상장주관사의 추천을 받아 IPO를 진행할 수 있다.

대웅제약, 한국룬드벡과 알츠하이머치료제 공동 프로모션(7/12)

대웅제약과 한국룬드벡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에빅사' (성분명 메만틴염산염)의 국내 공동 프로모션 (Co-promotion) 계약을 12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웅제약과 한국룬드벡은 8월 1일부터 국내 종합병원 및 병·의원 등 전 부문에서 ‘에빅사’의 국내 영업 및 마케팅을 함께 진행한다.

■이번주 행사일정

▶7월16일

-한국유니온제약:임시주주총회(사내이사 재선임건등)

▶7월19일

-네이처셀:유상증자(발행주식수:8,065,000, 주당 신주배정:0.1518106)

-킴스제약:오송 GMP공장 준공식

-산업교육연구회:AI 신약개발 최신분석과 실증세미나(전경련회관)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