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황
엔젠바이오, 고형암 환자 NGS 기반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 연구

엔젠바이오(354200)가 고형암 환자의 면역항암제 치료를 위한 NGS 기술 기반의 바이오마커 연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엔젠바이오는 본 연구에서 NGS 정밀진단 제품 중 하나인 ONCOaccuPanel™(온코아큐패널)로 검사를 받은 암 환자의 암 유전체 데이터 약 9천건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암 종별 TMB 분포와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검증하여 TMB 판정기준의 임상적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면역항암제인 키트루다주(Pembrolizumab)와 티센트릭주(Atezolizumab)의 유효성을 확인하여 주요 암종에 대한 면역항암제 처방 결정에 있어 중요한 임상적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회사측의 설명이다.

엔젠바이오의 온코아큐패널은 정성적인 체세포 돌연변이와 함께 TMB와 같은 정량적인 돌연변이를 검사하여 고형암 환자의 최적 치료제를 선택하는데 사용되는 제품이다.

엔젠바이오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얻은 TMB 판정 알고리즘은 암 환자에게 가장 정확한 면역항암제 선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엔젠바이오의 암 패널 분석 소프트웨어인 NGeneAnalySys®(엔젠어날리시스)에 추가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엔젠바이오 김광중 연구소장은 “3세대 암 치료법인 면역항암제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아직 모든 암환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치료 시점에 따라 효능의 차이가 있다”라며 “이번 고형암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 연구를 통하여 암환자에게 최적의 시점에 치료를 결정할 수 있는 맞춤의료를 가능케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며, 암 환자들의 치료 효과 개선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라고 전했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