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황
무진메디, 당뇨병 치료제·탈모 치료제 미국 특허 취득

㈜무진메디(대표이사 윤태종)가 자체 LNP(지질나노입자) 기술을 활용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및 도포형 남성형 탈모치료제 개발 관련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특허는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해 2형 당뇨 주요 원인인 간에서 과발현된 DPP4 효소를 치료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LNP와 유전자편집 기술을 접목해 대사질환 중 하나인 2형 당뇨병 치료제를 개발했다.

회사는 Cas9단백질과 가이드RNA 구조체의 유전자 편집 물질이 체내 주사 시에 안정성이 저하되는 문제를 지질나노입자(LNP)를 활용해 해결했으며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성공햇고, 이번 특허를 통해 유전자편집물질 및 단백질치료제를 LNP에 탑재할 수 있는 구성물 독자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현재 mRNA까지 LNP에 탑재할 수 있는 구성 물질도 특허를 확보 중이다.

무진메디는 탈모치료제 미국, 호주 특허도 함께 취득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특허 기술은 기존 탈모 치료 약물(피나스테리드, 두타스테리드)이 봉입된 나노 리포좀-마이크로 버블 구조체를 화학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탑재한 탈모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두피 도포가 가능한 제형인 마이크로 버블 구조체를 사용해 모낭 세포 전달 문제를 해결했다. 외부 초음파 자극에 의해 약물을 모낭 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해 탈모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무진메디 관계자는 "이번 해외 특허 취득 기술을 적용한 도포형 탈모치료제(가칭 HUTERA)를 개발 중으로  올해 9월 생산 가동을 목표로 하남에 무균GMP시설을 구축하고 있으며, 최근 일우전자와 MOU를 체결하며 경피용 초음파 장비 개발에 나섰다"고 밝혔다. 

또 "국내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 중인 탈모치료제는 내년 하반기 시판이 예상된다"며 "해당 물질 특허는 이미 한국과 일본에서 특허 취득을 완료했고, 중국 홍콩 베트남 태국 등 주요 아시아 국가에도 특허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