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리포트
알테오젠, 항체 시장 성숙기로 갈수록 수혜

상반기 마일스톤 유입과 ASCO에서 HER2 ADC 신약 ALT-P7의 1상 데이터 발 표 및 하반기 히알루로니즈 출시 예상으로 올해에도 흑자 기조가 이어질 것으 로 보입니다. 몇 안되는 흑자 바이오텍입니다. 특허로 보호 받는 단백질 SC 제 형 플랫폼 보유 글로벌 Top 2 업체로 항체 시장이 성숙기로 갈수록 중장기 수 혜가 예상되어 지속적인 SC 제형 플랫폼 기술이전이 기대됩니다.

상반기, 마일스톤 유입과 ASCO 데이터 발표

작년에 이어, ‘21년에도 영업이익 흑자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글로벌 10대 제약사 2곳으로부터 상반기내 ALT-B4 마일스톤 기술료 유입이 예상된다. 3차 유방암 환자 대상 ALT-P7(HER2 타겟 ADC) 1상 종료가 임박한 만큼 ASCO에서 임상 데이터 발표가 전망된다. ASCO 2020에서 사전 6개 이상 약물 로 치료 받은 HER2 양성 진행성 유방암 27명 대상 1상 중간 데이터 결과 부 분반응(PR) 13%(n=2/15), mPFS 6.2개월 기록한 바 있다. 1상 종료 후 2/3상 진입 및 기술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허투 1상 HER2 양성 진행성 유방암 118명 대상 ORR 59%(n=66/111)였는데, 용량(5.4mg/kg or 6.4mg/kg)이 높 고, 등록 환자 수가 많았다. ALT-P7의 용량은 최소 0.3mg/kg~최대 4.8mg/kg으로 이번 ASCO에서는 고용량 데이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반기, 히알루로니데이즈 출시 전망

히알루로니데이즈(Hyaluronidase) 전세계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국내 약 300억원 규모로 피부과 및 성형외과 등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단회 임상(1 상)에서 안전성을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 국내 제품 출시가 예상된 다. 원가 경쟁력이 높고, 불순물을 줄여 타사 대비 안전하여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체 시장이 성숙해 질수록 수혜. 할로자임과 동사 뿐

Human Hyaluronidase 이용한 단백질 SC제형 플랫폼 보유 업체는 동사와 미 국 할로자임(Halozyme)이 있다. 할로자임의 시가총액은 현재 $6.7bn(약 7.4조 원) 파트너쉽 확대되고, 기술 이전한 플랫폼 기반 제품이 미 FDA 승인 받으면서 기업가치가 최근 재평가되고 있다. 항체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수록 오리지 널 항체 신약 특허만료에 따른 시장 방어를 위한 다국적제약사들의 SC제형에 대한 니즈(needs)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추가 기술이전 등 의 중장기 수혜가 예상된다. 히알루로니데이즈 도메인 변경 방식으로 특허를 출원하여 할로자임과 동사 외에 경쟁자 진입이 어려워졌다는 점 또한 긍정적이 다. SC제형 플랫폼뿐만 아니라 ADC와 지속형 성장호르몬 등 다양한 파이프라 인을 보유하고 있어, 단일 파이프라인 실패로 인한 리스크가 낮은 편이다. 아 일리아 바이오시밀러는 자회사 알토스바이오로직스에 기술이전하여 최근 605억 원의 시리즈A를 성공적으로 투자 유치하였는데, 추후 상장시 지분가치 부각도 기대된다. 

 

<자료제공:키움증권>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