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주간 핫 이슈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7월 2주차)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대웅제약, 코로나19치료제 인도네시아서 임상 1상 승인

대웅제약이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 호흡기 증상 치료제(DWP710)에 대해 2일 인도네시아에서 임상 1상을 승인 받았다. 임상 1상 시험에서 약물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올해 안에 2상을 진입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줄기세포치료제 'DWP710'는 항염증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염증유도물질인 LPS(lipopolysaccharide)를 이용한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 동물 모델에서 대조군 대비 생존율이 30% 이상 증가하고 염증반응으로 손상된 폐 조직이 정상군에 가까운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다.

비보존, 바이오헬스 특화 VC `이후인베스트먼트` 자회사 편입

㈜비보존은 잠재 가능성이 큰 K-바이오 신약개발 시장을 견인하기 위해 벤처캐피털 '이후인베스트먼트' 지분 100%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밝혔다. 비보존은 이번 이후인베스트먼트 인수를 통해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Corporate Venture Capital)을 통한 오픈이노베이션을 적극 실천해 나갈 방침이며, 더 나아가 비보존의 비마약성 진통제 오피란제린 성공을 이어갈 추가 파이프라인 확대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트론바이오, 코로나19 신속 항체 진단 수출 허가 획득

인트론바이오는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을 이용해 개발한 코로나19 신속 항체진단제품이 유럽CE 인증에 이어, 식약처 수출용 품목허가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승인된 'LiliF GBN COVID-19 IgG' 제품은 일반 신속 항체진단제품과 달리, 코로나19 항체를 2단계 레벨로 측정할 수 있게 만든 제품으로, IgG 항원을 T1 / T2 단계로 나누어 제작됐다.

국제약품, 태양광발전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국제약품이 사업다각화차원에서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전기판매업을 추진한다.국제약품은 이를 위해 8월 21일 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정관 일부 변경의 건(사업목적 추가)을 논의한다고 공시했다.

GC녹십자셀, 이뮨셀엘씨주 췌장암 임상 3상 IND 제출

GC녹십자셀은 이뮨셀엘씨주 췌장암 제 3상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췌장암 제 3상 임상시험은 이뮨셀엘씨주 신규 적응증 추가를 위한 상업화 임상시험으로, 454명의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표준치료인 젬시타빈 단독치료군 대비 이뮨셀엘씨주와 젬시타빈 병용치료군의 우월성을 입증하기 위한 유효성과 안전성평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ITC 예비판결… “대웅제약 나보타 수입금지 10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6일(현지시각)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에 대해 미국 수입금지 10년이라는 예비 판결을 내렸다. ITC 행정판사는 이번 예비판결에서 '대웅제약이 메디톡스의 영업비밀을 침해했다' 라며 10년의 수입 금지명령 권고했다. 이번 권고는 구속력이 없으나 ITC 위원회의 최종 판결 시 참고가 된다. ITC는 올 11월 위원회 회의를 통해 최종 판결을 한다.

퓨쳐켐, 파킨슨병 진단 방사성의약품 유럽 기술수출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 퓨쳐켐은 유럽 바이오기업 이아손(IASON GmbH)과 파킨슨병 진단 방사성의약품 ‘피디뷰’ 라이선스 및 독점판권을 규정하는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피디뷰의 최초 해외 기술수출 계약으로, 이아손은 피디뷰 유럽 품목허가 후 터키를 제외한 유럽 전역에 공급할 계획이다.

아이큐어, 도네페질 치매패치 미국 특허 등록 완료

아이큐어가 현재 글로벌 임상 3상이 진행 중인 도네페질 치매패치의 미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로써 아이큐어는 한국, 유럽, 러시아에 이어 미국까지 도네페질 치매패치의 특허권을 보유하게 됐다.

크리스탈, 신약후보 ‘CG-549’ 유럽 임상 1상서 안정성 확인

크리스탈지노믹스는 네덜란드에서 슈퍼박테리아 박멸 항생제 신약후보 ‘CG-549’ 임상 1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8일 밝혔다. 크리스탈지노믹스에 따르면 CG-549는 치명적 슈퍼박테리아로 알려진 메치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과벤코마이신 내성 황색포도상구균(VRSA)을 적응증으로 개발 중인 새로운 개념의 항생제 신약후보다.

골드퍼시픽, 렘데시비르 50배 효능 코로나19 임상 착수

골드퍼시픽이 컨소시엄을 통해 '렘데시비르' 보다 높은 치료 효능을 지닌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 골드퍼시픽은 자회사 '에이피알지'가 경희대학교 강세찬 교수로부터 임상 단계에 있는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APRG64'을 인수했으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1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한미사이언스, 코로나19 백신, 동물실험 항체 반응 확인

한미사이언스와 지난 6월 16일 연구개발 협력을 맺은 바이오벤처 바이오앱은 현재 다양한 코로나19 식물 백신 후보 항원 단백질을 생산 중이며, 이를 이용한 마우스,기니피그 동물 실험에서 높은 항체 반응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선대 의과대학 김동민 교수 연구팀도 바이오앱에서 생산한 항원과 큐라티스社의 다양한 면역증강제를 활용해 마우스 2회 주사 면역 실험을 수행했다.

셀트리온, 테바와 1,155억 규모 원료의약품 위탁 계약

셀트리온은 테바파마슈티컬스와 1,155억원 규모의 아조비 원료의약품 위탁 개발 생산 계약을 맺었다고공시했다. 계약금은 최근 매출액인 1조1284억원의 10.24%에 달한다.

'메디톡신' 허가취소 집행정지 신청 기각-메디톡스 '항고'

법원이 메디톡스가 대전식품의약품안전청장을 상대로 제기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 행정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대전지방법원은 9일 메디톡스가 지난달 18일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메디톡스는 이에따라 즉각 항고할 예정이다.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임상 3상 IND 승인

동국제약이 세계 최초로 ‘두타스테리드’와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전립선비대증 개량신약 3상 임상시험 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 받았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승인 받은 ‘DKF-313’은 두타스테리드와, 증상 개선 효과가 탁월한 타다라필을 복합화한 개량신약으로, 1일 1회 복용으로 전립선 크기를 줄여주는 동시에 증상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유나이티드제약 차세대 간치료 물질, 미국 특허 취득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최근 미국특허청(USPTO)으로부터 연구 개발 중인 금(金) 제제 ‘오라노핀(Auranofin)’의 간섬유화 및 간경화 치료용도에 대한 특허를 등록받았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2035년까지 미국에서 오라노핀의 간섬유화 및 간경화 치료용도에 대한 독점, 배타적 권리를 보장받게 됐다.

■이번주 주요행사 일정

▶7월 13일

-소마젠의 코스닥시장 신규 상장 거래 개시

▶7월 14일

-유바이오로직스, 기업설명회 및 IR개최

▶7월 15일

-신데카바이오, 기업설명회 및 IR개최

▶7월 17일

-앱클론. 무상증자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