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주간 핫 이슈
제약·바이오 주간 핫이슈 및 금주 일정 (7월 4주차)

팜스탁은 제약바이오종목들의 지난주 중요 동향등에 대해 요약정리했다.<편집자 주>

크리스탈,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전문기업과 MOU(7/22)

크리스탈지노믹스는 금융그룹 밸뷰 (Bellevue) 산하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기관투자가인 밸뷰자산운용(Bellevue Asset Management, 이하 ‘밸뷰자산운용’)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크리스탈은 밸뷰자산운용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약후보와 신기술 정보를 초기에 검토할 수 있게 된다. 

셀트리온헬스케어, 호주 최대 제약기업협회 회원 가입(7/22)

셀트리온헬스케어 호주법인이 호주 최대 제약기업협회인 GBMA(the Generic and Biosimilar Medicines Association, 이하 GBMA)에 첫 번째 바이오시밀러 멤버십회원으로 가입했다. GBMA는 호주에서 의약품의 제조와 공급, 수출을 담당하는 기업들이 소속된 협회로서 GBMA에 소속된 기업들에서 제조되는 의약품이 호주 제약시장 90% 이상을 차지할 만큼 호주 제약산업 전반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협회다.

알테오젠, 브라질 제약사에 인성장호르몬 기술 이전(7/23)

알테오젠이 브라질 크리스탈리아社와 소아용 지속형 인성장 호르몬 ALT-P1의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이 업무 협약에 따라 크리스탈리아는 약 500억 원의 비용을 투입해 소아용 지속형 인성장호르몬의 임상용 제품을 현지 생산 후 브라질에서 임상 2상 및 3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스펙트럼, 한미약품 '포지오티닙' 3개 임상 코호트 추가(7/23)

한미약품 파트너사 스펙트럼은 현재 진행 중인 항암 혁신신약 ‘포지오티닙’의 글로벌 임상 2상(ZENITH20)에 적응증 확대를 위한 새로운 코호트 연구 3가지를 추가한다고 22일(현지 시각) 밝혔다.이번에 추가된 코호트에는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는 오시머티닙(상품명 타그리소)에 내성이 생긴 환자 대상의 연구도 포함된다.

지엘팜텍,새로운 기전 안구건조증 신약 1상 승인(7/24)

지엘팜텍은 새로운 기전의 안구건조증 신약(프로젝트명: GLH8NDE)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았다고 23일 밝혔다.지엘팜텍에서 연구개발 중인 안구건조증 신약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 계열의 유파틸린(Eupatilin) 유도체로서 강력한 점막보호작용 및 항염증 작용을 특장점으로 하는 신물질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美 FDA 허가(7/24)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미국에서 네 번째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FDA로부터 휴미라 바이오시밀러‘하드리마′ (Hadlima, 성분명: 아달리무맙, 프로젝트명: SB5)의 판매 허가를 최종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dldpEkfk 렌플렉시스(Renflexis, 성분명: 인플릭시맙, 프로젝트명: SB2)와 온트루잔트(Ontruzant, 성분명: 트라스투주맙, 프로젝트명: SB3),에티코보(Eticovo, 성분명: 에타너셉트, 프로젝트명: SB4)에 이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미국에서 네 번째로 허가 받은 바이오시밀러다.

메디포스트, 간엽줄기세포 배양방법 유럽 특허 취득(7/24)

메디포스트는 줄기세포의 효능을 높일 수 있는 배양방법에 관한 유럽 특허를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특허의 명칭은 ‘간엽줄기세포의 배양방법(Method for culturing mesenchymal stem cells)’으로 줄기세포의 배양조건을 조절해 세포 증식력, 줄기세포 능, 노화억제, 면역억제 능력 등이 개선된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방법에 관한 기술이다.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을 혼합한 신규지수 출시(7/24)

한국거래소는 투자자의 다양한 코스피‧코스닥 혼합 투자수요를 반영하기 위하여 7월 29일(월)부터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을 혼합하여 분산투자하는 새로운 지수를 발표할 예정이다.새로운 지수는 투자자가 선택한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의 분산투자비중대로 자산배분이 매일 이루어지도록 설계된다. 분산투자비중은 7:3, 5:5, 3:7 총 3단계로 분류되며 투자자의 효용에 따라 최적투자비율을 선택할 수 있다.

나이벡, 암줄기세포 성장 억제 펩타이드 유럽 특허 등록(7/25)

펩타이드 전문기업 나이벡이 암줄기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펩타이드를 개발해 유럽에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발명 명칭은 '암줄기세포의 성장억제용 항암기능성 펩타이드 및 그 용도(Anti-Cancer Peptide for Inhibition of Proliferation on the CancerStem Cells and Use Thereof)'로, 암 조직 내 존재하는 암 줄기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단백질보다 더 작은 저분자 펩타이드 기반 항암기능성 펩타이드에 관한 기술이다.

엔지켐생명과학, 美서 구강점막염 임상 2b 개시(7/25)

엔지켐생명과학은 24일 미국에서 진행 중인 항암화학방사선 유발 구강점막염(CRIOM : Chemoradiation Induced Oral Mucositis)에 대한 글로벌 신약개발물질 EC-18 임상 2b의 첫 환자 등록과 투약을 성공적으로 개시했다고 밝혔다. CRIOM 임상 2a에서 2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안전성 검증 및 최적화된 용량 선정을 완료한 엔지켐생명과학은 이번 임상 2b를 통해 본격적인 효능검증을 시작한다.

제약, 오픈이노베이션 바람... '뭉치면 시너지'(7/26)

국내 제약사들이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특히 오픈이노베이션은 투자에 따른 수익뿐아니라 투자한 업체들의 지분 평가금액도 올라가고 있다는 점에서 오픈이노베이션 바람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국내 제약사들은 현재 16개 기업에서 다양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대부분 단순투자보다는 원천기술 확보나 공동 연구개발 등 주로 사업적인 시너지를 노린 투자를 하고 있다.

GC녹십자웰빙, 상장예비심사 승인-4분기 상장 예정(7/26)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 GC녹십자웰빙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이에따라 GC녹십자 웰빙은 4분기중에 상장예정이다.지난 2004년 설립된 GC녹십자웰빙은 국내 최초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시스템 `PNT(Personalized Nutrition Therapy) 솔루션`을 개발한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회수·폐기 집행정지 '인용'(7/27)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 9일 제출한 인보사케이주(인보사) 의약품 회수·폐기 명령 집행정지신청에 대해 대전지방법원이 인용 결정을 내렸다고 26일 공시했다. 법원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요청에 따라 의약품 회수 폐기 명령 무효 확인 소송의 결과가 나는 판결선고일로부터 30일이 되는 날까지 회수 폐기 명령의 효력을 정지한다고 주문했다.

■이번주 주요행사

▶7월 30일

-제넥신주주종회;툴젠과 합병 승인의 건

 

김사랑 기자  kimsarang0420

<저작권자 © 팜스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사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